Maíz
본 과제는 코스타리카 과나카스테주(Guanacaste)에서 재배되는 옥수수*를 주재료로 이용한 맥아 제조법의 표준화 작업에 관한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과나카스테주에서 재배되는 푸자과(pujagua)라는 옥수수는 맥아를 제조하는 데에 사용된다. 이렇게 제조된 맥아는 벌꿀 술(mead)의 생산과정에서 주요 원재료로 활용된다. 코스타리카의 벌꿀 술 양조산업은 코스타리카 벌꿀 술 양조장(Costa Rica Meadery)**이라는 회사와 함께 국제상을 받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그러나, 코스타리카 내에 옥수수 맥아*** 시장에 형성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전통 방법으로만 옥수수 맥아를 제조한다. 최상의 맥아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맥아 제조법이 절실하다. 표준화된 맥아 제조법은 품질 기준과 프로토콜뿐만 아니라 옥수수 생태계의 유전자적 다양성에 관한 결정적 요소와 현지 농부들과 협업하게 할 옥수수 생태계의 재생 방법도 포함한다. 본 과제를 연구·개발하므로 현재 침체되어 있는 코스타리카 옥수수 산업의 발전을 이루고 수출 수익 또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코스타리카의 옥수수 산업은 중남미 전반의 옥수수 수입량에 높은 의존도를 띠고 있으나, 현재의 생산량은 많이 감소한 추세이다.
** 당사는 푸자과(pujagua) 옥수수로 제조한 맥아를 사용하여 벌꿀 술을 생산하는 중소기업이다.
*** 맥아는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된다. 예를 들면, 발효주류, 증류액, 비주류 음료, 과자류, 제과제빵에도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