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iwinkle
본 과제는 협죽도과의 겹꽃형 매일초(flower doubleness in Catharantus roseus)를 개량 과정에서 발생하는 잎사귀 변형 문제의 해결에 관한 연구이다.
코스타리카 관상식물 산업은 항상 혁신적이고 새로운 특성을 가진 매력적인 품종을 찾고 있다.
아이디어 트로피칼사(IDEA Tropical; 열대농업 R&D를 실행하는 코스타리카 회사)는 7년 전 회사소속 식물 육종가인 제니아 카산테 (Xenia Cascante)의 방대한 경험을 이용하여 관상용 화초의 유전적 개량을 시작했다. 당사는 흔히 빈카 또는 마다카스카르 페리윙클류(vinca or Madagascar periwinkle) 매일초(Catharanthus roseus)의 겹꽃 특성을 가진 품종을 재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겹꽃류는 프리미엄 품종을 구매하고자 하는 전 세계 수요자에게 매우 매력적이다. 하지만, 문제는 겹꽃이 주로 모종 단계의 식물이나 유묘기 극복 단계에서 잎사귀 변형이 생긴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과제는 모종 단계에서 발생하는 겹꽃형 매일초의 잎사귀 변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분자적·생리학적 솔루션 개발의 1단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 후, 2단계에서는 잎사귀 변형 문제없이 새로운 매일초 품종을 개량할 것이다.